경관구성의 요소와 원리 및 환경 미학

조경미를 표현하는 가장 직접적인 요소들은 바로 경관구성입니다. 경관이란 자연이나 지역의 풍경으로 사람의 손을 더하지 않은 자연경관과 자연경관에 인간의 영향이 가해져 이루어진 문화경관으로 구분됩니다. 다양한 경관들을 구성하는 요소가 있는데, 이를 제대로 알고 있으면 자연을 보면서 느낄 수 있는 것이 풍부해집니다. 저 역시 여러 요소들을 세분화하여 경관을 바라보니 단순히 예쁘다를 넘어 자연을 분석적으로 바라볼 수 있더라고요.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경관을 구성하는 우세요소와 가변요소들을 알아보고, 경관구성을 통해 드러나는 대표적인 미적 원리들과 이를 바탕으로 응용된 환경 미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경관구성의 우세요소

경관구성의 우세요소로는 선, 형태, 질감, 색채가 있습니다.

(1) 선

선은 크게 직선과 곡선으로 나뉩니다. 직선은 우뚝 솟아오른 험준한 산봉우리와 절벽의 윤곽선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상대적으로 굳건하고 남성적인 느낌을 주는 직선과 달리 곡선은 부드럽고 여성적이며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곡선은 대체적으로 구릉지, 하천, 소로를 따라 굽이굽이 표현해야할 때 사용합니다. 또 수평선과 수직선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수평선은 평탄, 정숙, 한랭, 피로, 권태, 평화, 제한된 영구를 표현하는 반면 수직선은 정적인 고양, 거만, 온난, 준엄, 권위, 완고, 고상, 엄격 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수평선은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인 반면 수직선은 딱딱하고 질서가 확실한 분위기를 드러냅니다.

(2) 형태

경관구성의 두 번째 요소는 형태입니다. 형태는 기하학적 형태와 자연적 형태로 나뉩니다. 기하학적 형태는 직선적이고 규칙적인 구성으로써 도시경관의 건물, 도로, 분수 등과 수목의 전정을 나타냅니다. 반면 자연적 형태는 곡선적이고 불규칙적인 구성으로 자연경관의 바위, 산, 하천, 수목 등이 있습니다.

(3) 질감

질감이란 물체 표면의 거칠고 매끄러운 정도의 시각적인 특성을 뜻합니다. 경관의 분위기 형성에 있어서 질감은 주로 지표 상태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잔디밭, 농경지, 숲, 호수 등은 각각 독특한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억새와 칡넝쿨로 뒤덮인 들판은 잘 다듬어진 잔디밭에 비해 질감이 거칠며 색다른 느낌을 줍니다. 잎이 큰 버즘나무와 같은 수목의 질감은 잎이 작은 철쭉이나 향나무 등에 비해 거칠게 느껴집니다. 또한 관찰거리가 멀어질수록 전체의 질감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색채

경관구성의 요소 중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가장 직접적인 요소는 색채입니다. 따뜻한 색 계통은 가깝게 보이고 정열적이며 온화하고 친근한 느낌을 줍니다. 차가운 색 계통은 멀게 보이고 지적이며 냉정하고 상쾌한 느낌을 줍니다. 봄철의노란 개나리 꽃이나 가을의 붉은 단풍은 생동적이고 정열적인 느낌을 주지만, 울창한 침엽수림이나 깊은 연못의 검푸른 수면은 차분하고 엄숙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질감과 함께 경관의 분위기 조성에 지배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관구성의 가변요소

경관구성의 가변요소로는 광선, 기상조건, 계절, 시간, 운동, 거리, 관찰위치, 규모 등이 있습니다.

(1) 광선

광선은 물체에 그림자를 조성함으로써 형태의 지각을 가능하게 하며 경관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연경관에서 강열한 태양광선과 조용한 달빛 등에 따라 밝고 명랑한 분위기 또는 음침하고 괴기스러운 분위기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적으로 조성한 조경공간에는 조명등의 밝기와 위치에 따라 경관을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2) 기상조건

비가 오거나 안개 낀 상태에서는 새로운 경관을 느껴지며, 비가 온 뒤에 날씨가 갠 경관에서는 깨끗함과 상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계절과 시간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꽃의 색채와 형태, 녹음이나 단풍은 경관의 분위기를 바꾸어 놓는 요인이 됩니다. 계절뿐만 아니라 시간 단위가 변화해도 경관은 변화합니다.

경관구성의 미적원리

경관구성의 미적원리에는 통일성과 다양성이 있습니다. 앞에서는 경관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 살펴봤다면, 요소들을 어떻게 배치했는지에 따라 드러나는 미적원리가 다르기 때문에 요소들의 배치 결과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통일성

통일성이란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적인 요소들이 동일성 또는 유사성을 지니고 있고 각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잘 짜여져 있어 전체가 시각적으로 통일된 하나로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조경설계 시 통일성을 부여하면 전체적으로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며, 이러한 통일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화, 균형, 강조 등의 수법을 이용합니다.

  • 조화 : 색채나 형태들이 유사한 시각적 요소들과 서로 잘 어울리는 것을 말합니다. 전체적인 질서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다양함 속의 통일, 두 가지 극단의 중간 위치와 같은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구릉지의 곡선과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초가집 지붕의 곡선은 조화를 이룬 좋은 예입니다.
  • 균형 : 한쪽으로 치우침없이 전체적으로 균등하게 분배된 구성을 말합니다.
  • 대칭 : 축을 중심으로 좌우 또는 상하로 균등하게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칭은 균형의 가장 간단한 형태입니다.
  • 비대칭 : 모양은 다르지만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무게가 비슷하거나 시선을 끄는 정도가 비슷하게 분배되어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정수비, 급수비, 황금비와 같은 비율과 도형상의 색채라든가 질감의 강약까지 포함하여 비례안정을 찾는 것입니다. 대칭은 정형식 정원에서, 비대칭은 자연풍경식 정원에서 전체적으로 균형을 잡을 때 쓰입니다.
  • 반복 : 단순미가 되풀이될 때 반복의 미가 발생합니다. 조용하고 변화가 없는 편인데 이는 동양식 정원보다 서양식 정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수법입니다. 반복에도 획일성 반복과 변화성 반복으로 나뉘는데, 변화성 반복은 모든 자연 질서의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질서로 모든 예술 형태에서 흥미로운 통일성을 표현합니다.
  • 강조 : 비슷한 형태나 색채들 사이에 이와 상반되는 것을 넣어 강조하면 시각적으로 산만함을 막고 통일성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강조하는 것이 수적으로 많고 흩어져있으면 오히려 통일성을 잃게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경관구성 요소 중 대칭

(2) 다양성

경관구성이 드러내는 또 다른 미적원리는 바로 다양성입니다. 다양성은 통일성과 떼어놓을 수 없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성이 과도하게 강조되면 통일성이 낮아지며 산만한 분위기가 표현되고, 통일성이 지나치게 강조되면 다양성이 결여되어 단조롭고 지루한 느낌을 줍니다. 통일성과 다양성은 상호 보완적으로 적절한 수준에서 유지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시각적 경관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 비례 : 길이, 면적 등 물리적 크기의 비례에 규칙적인 변화를 주게 되면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보다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식재군이 차지하는 면적, 정원석의 높이와 너비, 산울타리의 길이와 높이 등의 비례를 통하여 다양성을 이룹니다.
  • 율동 : 각 요소들이 강약, 장단의 주기성이나 규칙성을 가지면서 전체적으로 연속적인 운동감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일한 요소나 유사한 요소가 규칙적,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연속적인 운동감을 갖습니다. 수목의 규칙적인 배열에 의한 수관의 율동적인 선과 같은 시각적인 율동이 있으며, 단조로운 경관에 크기나 색채의 변화를 통하여 율동감을 부여하면 다양한 경관이 형성됩니다.
  • 대비 : 상이한 질감, 형태 또는 색채를 서로 대조시킴으로써 변화를 주는 동적 시각구성방법입니다. 강한 대조효과를 통하여 특정 경관요소를 더욱 부각시키고 단조로움을 없애고자 할 때 이용됩니다.
  • 점이 : 유사와 반복이 복합되어 자연적인 순서의 질서를 갖게된 것으로, 동적이고 극적인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 단순미 : 질서 유지가 주는 느낌으로, 아무 저항 없이 형태가 순조롭게 머릿속에 들어올 때 편안함이 느껴집니다.

경관 분석 방법

경관을 분석하는 것은 총 4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먼저 케비린치가 주장한 기호화 방법입니다. 도시의 이미지성이 도시의 질을 좌우한다는 전제하에 5개의 물리적 요소를 기호화하여 분석도면을 작성합니다. 도로, 경계, 결절점, 지역, 랜드마크를 기호화하여 지역들을 구분짓고 각 공간이 나타내는 바를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경관의 질적 요소를 계량화하여 평가를 객관화하는 계량화 방법입니다. 레오폴드는 스코틀랜드 계곡경관을 평가하기 위해 특이성 값을 계산하여 경관가치를 상대적 척도로 계량화하는 방안을 택했습니다. 세 번째는 메쉬 분석방법입니다. 경관의 타입을 체계화하고, 체계화된 각 요인을 일정한 간격의 메쉬로 구획한 도상에서 분석, 종합하여 경관의 질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시각회랑에 의한 립튼의 산림경관분석법입니다. 립튼의 산림경관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뉩니다. 먼저 전경관은 시야를 가리지 않고 멀리 퍼져 보이는 경관으로 넓은 초원 혹은 수평선이 있습니다. 거대한 계곡, 높은 산봉우리 같이 지형의 특징이 명확히 드러나 관찰자가 강한 인상을 받게 되는 것은 지형경관이며, 평탄한 중심공간이 있고 그 주위를 숲이나 산이 둘러싸는 경관은 위요경관입니다. 위요경관의 예시로는 숲속의 호수와 초원 등이 있습니다. 계곡 끝의 폭포처럼 시선이 한 곳으로 집중되는 경관을 초점경관이라고 합니다.

관개경관은 상층이 나무 숲으로 덮여 있고 나무줄기가 기둥처럼 들어서 있거나 하층이 관목이나 어린 나무들로 이루어진 경관으로 숲속의 오솔길이나 밀림 속의 도로, 노폭이 좁은 곳의 가로수 등이 있습니다. 세부경관은 관찰자가 가까이 접근하여 감상할 수 있는 식물의 꽃, 잎, 열매 등이 해당되며 일시경관은 대기권의 상황 변화에 따라 모습이 달라지는 안개, 동물의 출현, 수면에 투영된 영상 등을 나타냅니다. 립튼의 분석법은 자연에 국한되어 있기는 하나 경관구성을 분석할 때는 대부분 자연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분석법 중 하나입니다.

환경미학

환경미학이란 예술적 경험 또는 반응을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전통적인 미학에 바탕을 둔, 보다 응용적인 방식을 추구하는 미학의 한 분야입니다. 환경미학은 종합적인 미적 인지, 지각 및 반응에 관계되는 이론 및 응용 등을 연구합니다. 따라서 미학과 환경미학은 예술가와 환경설계가의 관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미학은 예술작품과 그에 대한 경험 및 반응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환경미학은 인간환경 전반에 관한 종합적인 미적 경험 및 반응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고전적인 환경미학은 색보다 형식의 질서를 중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적 환경미학은 고정된 틀에서 자유로움을 추구합니다. 전체적으로 질서 있고 정돈되어야 하지만 적당한 변화가 있어야합니다. 주관적인 것이 아닌 객관적인 계획성이 있어야 하며, 명랑하고 깨끗하지만 한편으로 조용한 분위기여야 합니다. 형식상으로 그룹이 나뉘어져 있는 경우 각각의 그룹대로 정돈된 색채 계획을 세웁니다. 화장실의 경우 건물 외부의 색채는 백색 계열 또는 담색 계열이 바람직하고, 남자용 화장실은 차가운 색 계열이, 여자용 화장실은 따뜻한 색 계열이 쓰입니다.

지피식물은 안정감을 느끼게 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나무를 심을 때는 높이와 간격의 변화를 주면서 배치합니다. 이는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더욱 부각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환경조각은 공공성과 기능성, 예술성을 지니고 있어야 하므로 이러한 조각물을 설치할 때는 배경식재로서 잎이 작고 밀생한 것이 적당합니다. 연못 바닥은 어둡게 하면 깊어 보이고, 밝게 장식하면 반사율이 좋아 물체가 더 선명하게 보입니다.

즉, 환경미학은 다양한 경관구성 중에서 추구하는 방향을 뚜렷하게 드러냄과 동시에 미를 추구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미학의 방향성은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혹은 공간의 이용 방식이나 다른 공간과의 조화 등을 고려하여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미를 강조합니다. 개인적으로 산책로에서 산책할 때 느끼는 평온함과 아름다움이 환경 미학의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했습니다. 산책로에서 본 노을이 아름답다고 느껴 사진을 찍을 때가 많은데 내가 자연과 조화와 공존이 된 감정 자체가 환경 미학의 핵심이 아닐까 생각했어요.

공원 조성 프로젝트 : 환경미학

저는 대학생 때 미니어처로 공원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다양한 식물과 인공 요소들을 조화롭게 배치함으로써 경관구성을 직접 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경관 구성의 원리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체감할 수 있었어요. 작은 나무 한 그루, 꽃 한 송이의 위치에 따라 분위기가 너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람들이 쉼을 갖는 벤치 옆에 어떠한 나무를 식재할지, 나무가 성장하면서 쉼을 방해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시설물의 선을 곡선으로 할지 직선으로 할지 정하는 모든 것들이 중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단순히 공원을 예쁘게 꾸미는 것만이 목표가 아니라 자연과 인간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이 환경미학과 경관구성의 공통적인 목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조경과 건설을 공부하는 친구들이라면 꼭 한 번쯤은 이러한 프로젝트를 체험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경관구성은 조경의 일부분이지만 폭넓게 말해 작품, 더 나아가 예술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공간간의 관계 하나하나를 살펴봐야 하기도 하지만, 조금은 멀찍이 떨어져 모두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도 살펴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한 여러 요소들을 살펴보고 현재 사회가 추구하는 환경미학에 발맞춰 경관구성 역시 발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연 속에서 저 뿐만 아니라 사람들 모두 아름다움과 편안함을 느끼는 만큼, 저는 자연과 가까이할 때 삶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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